커피 효능
1. 각성 효과
졸릴 때 커피 마셔야겠다! 생각을 하죠? 커피의 카페인 성분이 도파민을 생성해 주어 각성제 역할을 해주어 집중을 해야 할 때, 피곤할 때 도움을 줍니다. 기억력, 에너지 생성 등 뇌의 각성 효과로 작업 효율 향상에도 좋습니다.
2. 치매 예방
커피의 카페인 성분이 뇌 세포를 파괴하는 콜레스테롤 억제에 도움을 주어 치매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커피에는 폴리페놀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염증 감소에 도움을 주고, 뇌의 기억 중추인 해마 손상을 억제하여 줍니다. 매일 2~3잔의 커피를 마시면 인지능력 저하를 예방하여 주어 알츠하이머, 치매와 같은 뇌 질환 예방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3. 심혈관 질환 예방
커피에는 클로로겐산 성분이 풍부하여 활성 산소 제거를 도와 체내의 노폐물, 독소 배출을 하여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하루 최대 3잔의 커피를 마시면 심혈관 질환에 걸릴 확률이 20% 감소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4. 운동 능력 도움
운동 전 후, 커피를 마시면 지구력, 근력을 향상해 주어 운동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특히 운동 후 커피를 마시면 근육 통증도 감소시켜 준다고 합니다.
5. 우울증 예방
커피의 카페인 성분은 도파민, 세로토닌 성분을 촉진하여 기분을 좋게 도움을 줍니다. 또 우울한 기분을 유발하는 아데노신 성분의 억제를 도와 우울증 예방에 좋습니다. 커피 향을 맡는 것만으로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하니, 기분이 우울하실 때는 커피의 향을 맡아보세요!
6. 숙취 해소
커피의 카페인 성분은 간 기능을 활발하게 하여 아세트알데히드 성분이 분해되는 시간을 단축시켜 주고 체외로 배출하는 것을 촉진시켜 주어 숙취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커피 부작용 및 주의사항
카페인을 과다 섭취하게 되면 두근거림, 불면증, 속 쓰림 등의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카페인은 위산 분비를 유발하기 때문에 역류성 식도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빈 속이나 취침 전에는 커피 섭취를 안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