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TV

사랑스러운 캐릭터 <Pooh>가 주는 힐링 메세지

by 척척박사 버즈 2023. 3. 18.

pooh

 

Winnie the Pooh 탄생 배경

곰돌이 푸는 실제 곰을 모델로 만들어진 캐릭터이다. 제1차 세계 대전 당시, 캐나다 해군 소속 군인인 해리 콜번이 부대 안에서 기르던 캐나다 반달가슴곰을 런던 동물원에 기증한다. 그리고 자신의 고향 위니펙(winnipeg)의 줄임말로 위니라는 이름을 붙여준다. 그 당시 영국인 동화 작가 A.A. 밀른과 아들 크리스토퍼는 이 동물원을 자주 찾았고, 동물들 중 위니를 유독 좋아했다고 한다. 그리고 크리스토퍼는 자신이 가지고 다니던 곰인형에게도 위니라고 이름을 붙여준다. 알렉산더 밀른은 아들의 모습을 보며 위니를 모델로 한 동화를 짓기 시작하였고, 친구인 일러스트 작가 E.H. 셰퍼드에게 삽화 그림을 부탁하여 1926년 곰돌이 푸 (Winnie the Pooh) 동화책이 나오게 된다. 실제 크리스토퍼가 아끼던 곰인형 위니와 친구들은 뉴욕 공공 도서관에 전시되어 있다.

 

Pooh의 친구들

  • 크리스토퍼 로빈 : 동물들의 친구인 10살 남자아이. 작품에서 등장하는 유일한 인간으로 푸의 친한 친구이다.
  • 푸(winnie the pooh) : 꿀을 좋아하는 곰. 크리스토퍼 로빈이 가장 좋아하는 애착 인형이다. 둔하지만 착하고 순수한 곰이다.
  • 티거(tigger) : 쾌활한 성격의 호랑이
  • 피글렛(piglet) : 푸의 가장 친한 친구인 작은 돼지
  • 이요르(Eeyore) : 매사에 부정적이고 우울한 당나귀. 크리스토퍼 로빈의 봉제인형이다.

이 외에도 루, 캉가, 올빼미, 고퍼, 럼피 등 많은 캐릭터들이 등장한다.

 

Pooh의 친구들에 관한 신경 발달적 관점 논문

캐나다 의학 협회지에서 곰돌이 푸의 캐릭터들의 성격을 연구한 결과가 발표된 적이 있다. 

푸는 ADHD와 강박증, 비만과 폭식 증상이 있다. 피글렛은 불안장애, 티거는 주의력 결핍으로 인한 과잉행동장애, 그리고 이요르는 우울증이라고 했다.

그냥 귀여운 캐릭터 친구들이라고만 생각을 했는데 심리학자들이 이렇게 연구 결과를 낸 것을 보니 한편으로는 씁쓸하기도 하고 또 한편으로는 조금씩 부족한 친구들끼리 서로 돕고 의지하며 살아간다는 것을 표현하고 싶었던 것인가 싶기도 하다.

 

작품 목록

알렉산더 밀른은 1926년 위니 더 푸 (Winnie the Pooh)를 발행한 후, 2년 뒤인 1928년 푸 코너에 있는 집 (The House at Pooh corner)을 출판하였다. 책마다 10편씩의 이야기가 실려있다. 이 후로는 밀른은 푸의 이야기를 쓰지 않았다. 1977년 디즈니에서 애니메이션 곰돌이 푸의 모험 (The many adventures of Winnie the Pooh)이란 제목으로 발표하였다. 그 후로 TV만화영화로도 방영되기도 하였고 최근에는 2018년 곰돌이 푸 다시 만나 행복해 (Christopher Robin)이란 제목으로 영화가 나오기도 하였다. 

곰돌이 푸에 관한 책들도 많이 출판되었다. 푸가 우리에게 주는 힐링의 메시지들로 대부분 구성되어 있다.

 

힐링 메시지

And day spent wiht you is my favorite day. So, today is my new favorite day.
너와 함께한 하루는 언제나 특별한 날이야. 그래서 오늘은 내가 제일 좋아하는 새로운 특별한 날이야.
You can be happy every day, but there are happy things every day.
매일 행복하진 않지만 행복한 일은 매일 있어!
You can't always succed just because you try, but be aware that successful people are who's tried a lot and put a lot of effort into their goals.
노력한다고 항상 성공할 수는 없지만, 성공한 사람들은 노력을 많이 했다는 사실을 알아둬.
Life is a journey to be experienced, not a problem to be solved.
삶은 경험 해봐야 하는 여행이야, 풀어야 하는 문제가 아니라.
I can't wait for others to come. You have to go first.
다른 사람들이 오기만을 기다릴 수 없어. 네가 먼저 다가가야 해.
A day without a friend is like a pot without a single drop of honey left inside.
친구가 없는 하루는 항아리에 꿀 한 방울도 없는 것과 같다.
You are braver than you believe, smarter than you seem, and stronger than you think.
넌 네가 생각하는 것보다 더 용감하고 똑똑하며 네 생각보다 훨씬 더 강해!
The price of my efforts now is you'll come to see me sometime.
지금 노력한 대가는 언젠가 나를 찾아올 거예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