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TV

<월-E> 지구 환경 문제와 AI에 대해 생각을 해보게 하는 영화

by 척척박사 버즈 2023. 3. 17.

월-E

월-E 줄거리

월E는 인공 지능이 탑재된 로봇으로서 지구에 남겨진 쓰레기를 청소하는 로봇이다. 지구가 너무 오염되어 쓰레기로 뒤덮인 곳에서 월E 혼자 열심히 맡은 일을 한다. 월E가 하는 일은 쓰레기들을 작은 폐기물로 압축하는 것이다. 사람들은 청소하는 로봇들이 지구를 깨끗하게 청소를 하고 정상화시키면 다시 돌아올 생각을 하고 지구를 떠났다. 하지만 다른 로봇들은 전부 고장이 나버리고 지구에는 홀로 월E만이 남았다. 월E는 쓰레기를 치우며 신기하거나 흥미로운 다양한 물건들을 모으며 하루를 보낸다. 반려동물로 바퀴벌레도 키운다. 그러던 어느 날, 쓰레기 더미 속에서 새싹을 발견한 월E는 새싹을 집으로 가져가 보관한다. 그런데 행성이 흔들릴 정도의 거대한 비행 물체가 착륙하고 그 안에서 날렵하게 생긴 달걀 모양의 로봇 이브가 나타난다. 월E는 이브에게 호기심과 호감을 가지게 되지만 이브는 월E에게는 관심이 없고 무언가를 찾으러 다닌다. 그러다 월E가 발견했던 새싹을 본 이브는 새싹을 자신의 몸에 넣어 보관하고 대기 모드 상태로 변한다. 이브가 움직이지 않은 상태로 오랜 시간이 흘렀을 때, 갑자기 비행 물체가 나타나 이브를 회수하려 한다. 월E는 이브를 따라 비행 물체에 탑승하게 된다. 그 비행 물체는 다름 아닌 액시엄이다. 액시엄은 지구를 떠난 사람들이 살고 있는 거대 우주선이고 이브는 지구에 생명체가 살 수 있는 상태가 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보내진 탐사 로봇이었다. 그곳에는 기술에 의존한 인간들이 게을러져 있고 알 수 없는 수많은 기계들이 함께 공존하고 있다. 액시엄 우주선의 선장은 이브가 가져온 새싹을 보고 지구로 돌아가려 하지만 컴퓨터 시스템 오토 파일럿은 명령을 거부한다. 이 과정에서 이브와 월E는 파손당하지만 새로운 시작을 위해 지구로 돌아가야 한다는 마음으로 서로를 도와 노력한다. 월E는 이브를 구하기 위해 희생하여 액시엄 우주선은 지구로 돌아온다. 이브는 월E를 구하기 위해 월E의 집으로 와 수리를 하는 데 성공한다. 그렇게 다시 지구는 인간들과 로봇들이 함께 지구 재건을 위해 노력한다.

 

기본정보

  • 개봉 : 2008년 8월 6일
  • 등급 : 전체 관람가
  • 장르 : 애니메이션, SF, 가족, 코미디, 모험
  • 국가 : 미국
  • 러닝타임 : 104분
  • 감독 : 앤드류 스탠튼
  • 목소리 출연 : 월E (벤 버트), 이브 (엘리사 나이트)

 

평점 및 리뷰

NAVER 9.41/10   DAUM 9.3/10   WATCHA 4.1/5.0   metacritic 95/100   IMDb 8.4/10
스스로 부여한 한계 속에서 더 빛을 발하는 창의력
대사 없이, 이보다 더 좋을 수 없는 멜로
애니메이션에 명예의 전당이 있다면 월E가 1순위
생명의 고귀함과 사랑의 신비로움을 알 수 있는 영화

 

지구 환경 오염 그리고 AI의 발달에 따른 나의 생각

영화 속의 지구의 모습이 우리에게 곧 닥칠 수 있는 모습이라 생각이 든다. 이미 지구가 환경오염으로 인해 많이 아파하고 있고 그로 인해 지구 온난화, 이상 기온 현상들이 자주 나타나고 있다. 지구를 소중히 여기고 자연을 살리면서 개발할 수 있는 방법, 쓰레기에 대한 현실적인 문제들을 되새겨볼 필요가 있다. 또한 요즘 인공지능 AI가 나날이 발달하고 있다. 과학의 발전은 삶의 편안함을 주지만 그로 인해 또 위험하거나 인간을 뛰어넘는 인공 지능이 생길 수도 있다는 점이 두려움을 느끼게 한다. 우리가 살아가는 공간, 지구에 대해 다시 한번 소중함을 느끼고 미래의 세대에게도 좋은 환경을 남겨주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고민해 보고 노력해야겠다.

댓글